2021 도로교통공단 아나운서 시험후기
(1차)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질문 유형은 7가지 정도로 많았고, 질문도 무엇을, 언제, 어떻게, 왜 했는지 등으로 구체적으로 답변하도록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글자 수는 450자~600자 제한이 있어 일목요연하게 답변을 정리해야 했습니다.
(2차) 인성검사 + NCS + 전공시험(논술)
2차 필기시험은 약 5시간 정도 치렀던 거 같습니다.
250문항 정도의 인성검사 -> 80문항의 NCS 직업기초능력 -> 전공시험(논술문제 3문항)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미디어 문제 해결을 위한 라디오 코너 기획, 1인 미디어 장/단점, 라디오 미래 방향성 등을 물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시간이 촉박해서 많은 내용을 담기보단 핵심내용을 넣고, 최대한 깔끔하게끔 작성하고자 했습니다.
(3차) 1차 면접
1차 면접은 주어진 주제에 논리 전개, 전문지식, 응용력, 표현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전형이었습니다.
주어진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개별발표를 하고, 아나운싱 테스트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개별발표가 끝나면 면접관님들이 꼬리 질문을 6~7개 정도 하셨습니다.
꾸며진 답변보다 지원자의 생각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연달아 질문하시는 느낌이었습니다.
최근 시사와 관련된 내용을 예로 들고, 주제에 대한 솔직한 견해를 전달하는 게 중요했던 거 같습니다.
(4차) 2차 면접
최종면접은 본사에서 진행됐습니다.
면접관님은 세 분 계셨고, 다양한 질문들이 오갔습니다.
자기소개, 성격의 장/단점, 인간관계 성향 등 사람에 대한 질문과 기획/진행해보고 싶은 프로그램,
진행자로서의 장점, 타 방송과 교통방송의 특징, 방송인의 덕목 등 직무 관련 질의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방송상황을 가정하고 즉석에서 진행을 해보라고도 하셨습니다.
방송 진행자로서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많이 보시는 거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