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정보
  • 취업정보
  • 기출문제
  • 시사뉴스
대한민국 대표 아나운서 아카데미
9월5일(화)_아나레슨 오늘의 뉴스
2017-09-05

 

<아나레슨> 오늘의 뉴스

17-09-05

 

 

 

1. 사상 최악의 수해가 발생한 가운데 유럽연수에 나섰다가 국민을 레밍에 빗댄 발언을 해 물의를 빚은 김학철 충북도의원에 대해 출석정지 30일의 징계안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어제 전체회의를 열어 김 의원에 대해 출석정지 30, 또 박봉순, 박한범 등 다른 의원에 대해선 사과 수위의 징계안을 마련했다고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김 의원은 도의회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자진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대통령을 공격하는 취지의 발언으로 다시 막말 논란을 불렀습니다.

 

2. '추석 연휴 시작 전 월요일인 다음 달 2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안건이 오늘(5) 오전 국무회의에 상정됩니다.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이 안건을 최종 심의해 의결할 예정입니다.

 

다음 달 2일이 임시공휴일이 되면, 추석 연휴 이전 주말인 930일부터 한글날인 109일까지 길게는 10일을 쉴 수 있게 됩니다.

 

102일 임시공휴일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공약으로, 앞서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임시공휴일 지정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3.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우리나라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젯밤 1045분부터 1125분까지 40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우리 군은 북한군의 지하군사시설 등을 타격할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주한미군의 사드 임시 배치를 국내 절차에 따라 최대한 신속하게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